녹용 건강 백과사전

황사철 면역력 관리 방법? 대처법 알아보기

딘즈 2023. 7. 24. 08:05

따뜻해진 날씨와 함께 찾아오는 봄의 불청객 황사! 황사철이 되면 유독 심해진 미세먼지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요. 미세먼지는 폐에 직접적으로 들어가 가래, 염증 등을 일으킬 수 있고 기관지에 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황사철 면역력 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황사 & 미세먼지 주의보!

봄철 환절기에는 유독 감기나 호흡기 질환이 늘어나는데요. 특히 면역력이 낮은 영유아 또는 기저 질환자는 황사가 심한 날은 외출을 주의해야 합니다.

황사의 미세먼지는 입자가 매우 작기 때문에 코나 기관지를 자극시켜요. 특히 호흡기가 약하거나, 콧물과 코막힘 등 비염이 있다면 더욱 증상이 심해지죠.

황사의 먼지 속에는 여러 가지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중국의 도시나 공업지대를 지나며 여러 중금속을 함유하게 되며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은 영유아 또는 노인층에 더 심한 증상을 동반하는 것은 물론, 이때 관리를 잘 해 두지 않는다면 만성 기관지염이나 만성 호흡기 질환이 될 수 있으니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황사철 주의사항 및 대책

1. 야외 활동을 자제한다

황사로 인해 미세먼지 농도가 높어진 날에는 야회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트히 이른 아침과 늦은 오후와 같이 미세 먼지가 가장 많은 시간대에는 특히 주의해야 해요.

2. 신체를 보호한다

만약 황사가 심한 날 외출을 해야 한다면 긴 팔이나 긴 바지처럼 피부를 가릴 수 있는 옷을 입도록 합시다. 또한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 마스크를 필수적으로 착용해야 합니다.

3. 실내 공기 관리

황사가 심한 날에는 최대한 환기를 피하거나 짧게 하고 창문을 닫아 실내로 먼지가 들어오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고효율 공기 필터(HEPA)를 사용한 공기 청정기로 공기 중의 먼지 입자를 제거하도록 합시다.

황사철 면역력 관리

황사철에는 면역력이 낮을수록 질병에 노출되기 쉽고, 비염, 결막염, 피부 질환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에도 취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강화시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중요해요.

1. 균형 잡힌 식사 & 수분 충전

면역력에 기본은 다양한 과일과 채소, 저지방 반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식사입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몸의 독소를 배출할 수 있으며, 코와 입 등 호흡기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시킬 수 있어요.

2. 충분한 휴식 취하기

규칙적인 운동, 만성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휴식은 면역력 관리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특히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강력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건강 기능 식품 섭취

비타민 C 및 아연과 같은 보충제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몸에 잘 맞는 건강 기능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찾는 녹용 역시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녹용이 특히 항염증 및 항산화 효과를 나타낸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에 대한 면역력 증가에도 효과가 있어 특히 미세먼지가 높은 황사철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뉴질랜드 녹용 채취 방법, 신뢰할 수 있는 이유는?

[BY 뉴질랜드사슴협회] 한의학에서 녹용은 성장과 피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 양기를 보충하며 근육,...

m.post.naver.com

 

녹용 효능 vs 녹용 부작용? 아무나 먹어도 괜찮을까?

[BY 뉴질랜드사슴협회] 녹용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녹용의 부작용에 대해 ...

m.post.naver.com